사회적경제 in Guro

현재 위치

Home > 사회적경제 in Guro > 사회적경제 > 자활 기업

자활 기업

제목 돌봄이 필요하세요? 해드림으로 오세요! 돌봄공동체 해드림
등록일 2015-03-05
조회수 1,78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C공감

 

 

이미지

 

 

 

구로구에 남녀노소 누구나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분이 계시면 해드림에 전화주세요.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내용과 신청 절차를 상세히 알려드리고 해당될 경우 서비스까지 직접 해드림을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드림은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 내에 가사간병사업과 노인돌보미 사업단에서 시작해 2010년 자활기업으로 독립한 돌봄 서비스 업체입니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가사간병 지원까지 돌봄이 필요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문이 열려 있는 곳이지요. 김경란 대표는 그간의 경험과 특유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지난 10년 가까이 해드림을 이끌어온 주인공입니다.

 

김 대표는 무엇보다 내부적으로는 결속력을, 또 밖으로는 서비스의 질 향상과 홍보를 위해 발로 뛰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협동조합으로 전환할 예정이어서 보다 의욕적인 활동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드림은 특히 앞으로 가사간병 지원과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에 좀 더 주력할 계획입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의 경우 그 필요성이 가장 높음에도 홍보가 잘 안되어서 혹은 부모의 선입견 때문에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장애가 심한데도 부모가 자식의 장애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정하려하지 않을 경우도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미지

지난 40년 동안 사지마비인 장애인 아들을 돌봐오신 70대 노부부가 계셨어요. 특히 할머니는 자식에 대한 죄책감과 책임감으로, 자신의 건강은 돌보지 않고 가족행사에도 제대로 참여해보지 못한 채 평생 자식만을 위한 희생으로 살고 계신 분이었죠. 안타깝게도 서비스를 받아보시라고 권유를 해도 끝까지 안받겠다고 하시는 거에요. 잘못된 선입견을 거두고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 필요한 분이셨죠. 사실 누워있는 분은 누워있는 분대로, 돌보는 부모는 돌보는 부모대로 이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거든요.”

 

실제 바우처 제도를 통해 장애 정도에 따라 한 달에 48 ~ 720시간까지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에도, 특히 1, 2급 장애인의 20%만이 이러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나머지 80%는 시설이나 아니면 오로지 가족에게만 맡겨 있는 형편인 겁니다.

 

많은 장애인들이 사회관계망에서 단절된 채 폐쇄적인 환경에 놓여있다 보니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 자체를 모르는 분도 많다고 합니다.

 

서비스신청을 왜 이제야 하셨느냐고 물으면, 몰랐다고 해요. 보호자가 아파서 병원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서야 수소문하며 찾아보거나, 또는 살기가 너무 힘들어서 동사무소가서 사정을 하니 그때서야 연결시켜주더라는 거죠. 10년 동안 일 해보니 알겠더라고요. 홍보 전단지를 만들어 돌리는 것 보다 얼굴 맞대고 이야기해야 제대로 홍보가 되더라고요.”

김 대표는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이가 있으면 누구에게나 다가가 이해하기 쉽도록 친절하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서비스 신청 절차를 어려워하는 이들이 있다면 직접 대행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얼굴을 맞대고 사정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서비스 대상자들과도 무척 친근합니다.

 

해드림은 2013년 노인돌봄 최우수기관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당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 내부 이직률이었는데, 평가기간에 우연히 이직률이 0%가 나온 것이죠.”

그러나 평가는 단순히 우연이 아니었던가 봅니다. 지난해 연말 서로에게 작은 상을 주자하여 근속자들을 꼽아봤더니 5년 이상 근속근무자가 13명이나 되더랍니다. 김대표는 준비된 예산으로 부족하여 7년 이상 근속근무자를 다시 꼽아 5명에게 작은 선물을 전했다고 웃으며 말합니다. 해드림 요양보호사와 활동보조인들의 결속력이 얼마나 높은 지를 알려주는 일면입니다.

 

해드림은 올해에는 협동조합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좀 더 왕성한 활동을 보이려고 합니다. 지난 12월에 내부적으로 협동조합 창립총회도 했습니다. 해드림의 활기찬 에너지와 정성어린 손길이 우리 사회에도 그대로 전해져 따뜻한 사랑으로 퍼져가길 바랍니다.

 

<돌봄서비스 관련 문의 >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무료병원 간병서비스

가사 간병방문서비스

재가장기요양서비스

 

돌봄공동체 해드림

상담문의 02-856-0514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409-54

www.gurolif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