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in Guro

현재 위치

Home > 사회적경제 in Guro > 사회적경제 > 협동조합

협동조합

제목 구로의 주거복지, 우리가 시작합니다. 패기 넘치는 <집수리 협동조합>
등록일 2014-09-29
조회수 2,62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C공감


 


이미지



집수리 협동조합에서 사용하는 벽지



      구로를 알고 찾아오셨냐는 질문에 임대료가 싸서 왔다고 대답하는 화통한 조합원들을 만났습니다. ‘집수리 협동조합’은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분들이 미래를 꿈꾸는 현장이기도 했습니다. 집수리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집수리를 통해 주거 복지,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회적 가치 기여라는 계획까지 가지고 있는 이분들이 구로에 터를 잡은 것은 결코 우연히 아닙니다. 맹만조 이사장님은 구로 자활을 통해서 일을 배우셨고, 2013년 건축도장 기능사, 주택에너지 진단사 자격증을 받는 등, 꾸준히 노력해오신 분이다. 그동안 지역내 봉사활동을 통해서 이웃을 알아오셨으니 구로에서 꼭 필요한 일꾼으로 성장해오신 것이며, 이젠 협동조합의 이름으로 새로운 희망이 되고 계십니다. 좋은 동료들과 안정된 조합으로 자리잡는 2014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대도시의 노후화된 지역에 대한 심각성을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있습니다. 구로도 일부 지역에서도 당면한 문제일 것입니다. 도시 재생은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되고 진행되어야하는데, 그 중에서 집수리를 통한 주거 재생을 조합의 목적으로 모였습니다.

 조합원들은 전 직장의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은 동료 6명이 모였으며, 2013년 8월 조합 발기인 모임, 11월 협동조합 교육을 통해 조합의 방향에 대한 토론을 했으며, 2013년 12월에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맹만조 이사장 님

이사장님 소개를 부탁합니다


구로자활센터를 통해 공간인테리어에 소속을 두고 구로구 등 저소득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꾸준히 참여해왔습니다. 자활이 가진 시장 진입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력, 전문성 등으로 재도전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함께 시작한 조합원 6명은 건축사, 도배사, 샤시, 에너지 진단사 등 각각 전공이 있습니다. 인적자원은 풍부하며 상호간에 논의도 잘되고 있어서 미래가 밝다고 기대합니다. 



초창기 운영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중구 에너지효율개선사업에 참여한 바 있으며, 저소득층의 냉난방 절감을 위한 사업입니다. 구로구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참여하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협동조합을 준비하면서 사업 준비에 필요한 출자금 논의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공간 마련의 한고비를 넘겼더니 사무실 운영에 필요한 직원 고용, 차량, 장비 구비 등의 사업 진행에 필요한 자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올해 공모 사업을 통해 하나씩 준비해가려 합니다. 

 


이미지


집수리 협동조합에서 사용하는  벽지

 


준비 중인 상품 소개 및 매출 관련한 이야기를 부탁합니다

 

상 품으로는 집수리에 관련된 모든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배, 샤시 시공, 페인트 방수, 등 종합 인테리어 뿐 아니라, 친환경 도배지 등 상품 판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홈쇼핑 판매 등 경로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무엇보다도 입소문을 통한 신뢰성 구축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협동조합간 내부 거래도 적극 나설 생각입니다.

 2014년도에 계획하고 있는 공공 물량 매출만 3억 정도 잡고 있습니다. 향후 수익이 날 경우 일의 기여도에 따라 배분을 하게 되겠지만, 공동 회의를 통해 원칙과 방식을 정해가리라 봅니다.

 

 

아쉬운 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구로에는 노인 주거 등 해야할 일이 많은데, 신규사업자 입장에서 기회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인만큼 기득권 업체와 경쟁해볼 공정한 기회라도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중앙의 중복된 조사사업이 너무 많습니다. 통합 관리되고, 조사 연구 사업이 현장과 공유되는 시스템을 요청합니다. 

 

  


이미지

집수리 협동조합의 시공



집수리 협동조합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협동조합으로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조합의 성장과 함께 무상 집수리 등 사회적 서비스를 적극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기능 전수 등 교육 계획과 구로 지역내 고용 등 지역사회 기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술력이 필요한 봉사활동에도 조합원들과 참여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주거복지라는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협동조합이 되길 희망합니다.

 

 

이미지



구로란? 사회적 경제란? 


나에게 구로란 나의 30대를 보낸 제2의 고향입니다. 구로 2동 성당을 통해 꾸준한 봉사활동도 벌여오면서 구로를 잘알고 있습니다. 구로 주민으로서도 서로의 어려움을 잘 느끼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를 통해 지역 자치구별 내부거래가 우선하여 활성화 되면 좋겠습니다.



위치 및 연락처


전화

02-869-0459


찾아오시는 길


지도 크게 보기
2014.9.30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