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상호 거래’ 현장 탐방 - 영림중사회적협동조합 > 센터소식


센터소식

릴레이 ‘상호 거래’ 현장 탐방 - 영림중사회적협동조합

페이지 정보

작성자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228회 작성일 19-08-08 18:49

본문

[릴레이 상호 거래현장 탐방_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상호 거래란?

협동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는 상호거래는 사회적경제의 주요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그룹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소비자가 되어 준다면 사회적가치 확산과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간의 상호거래 경험을 통해 민간시장 및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2016년부터 상호거래 활성화를 위해 상호거래 우수 기업 시상 등을 진행하였으며 2019년에는 구로구 내에서 진행된 상호거래 사례와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의견들을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로 사회적 경제 상호거래 릴레이 인터뷰 1_ 영림중 사회적 협동조합!!]

 

서로가 서로에게 기댈 수 있는 비빌 언덕같은 존재

언제든 여물점에 놀러오세요

 

Q1. 영림중 사회적 협동조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공립학교 중에 전국 처음으로 학교협동조합 매점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 협동조합입니다.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이 식품첨가물 범벅의 불량식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학부모들이 우리 손으로 매점을 바꿔보자 나섰어요. 2013년 탄생했지요.

우리 협동조합은 학교 매점 여물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는 아이들과 사회적 경제 동아리도 운영하고 있고요, 학부모들이 여물점 강사단을 꾸려 마을로 확장된 협동 교육을 실천하고 있기도 합니다. ‘여물점은 학부모나 학생들 모두에게 우리학교 자랑거리 1으로 사랑받고 있답니다.


9d7a9d732589571e50939b2cdc57db91_1565257669_3268.jpg
 

Q2. 영림중 사회적 협동조합에 있어 상호거래는 어떤 의미인가요?


협동조합 7원칙에 보면 협동조합 간의 협동이라는 원칙이 있어요. 바로 그 협동을 실천하는 방법이 상호거래라 생각해요. 사회적 경제 단체들은 힘들 때 서로가 서로에게 기댈 수 있는 비빌 언덕같은 존재거든요. 절차를 모두 거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한 일도 평소 신뢰가 있기 때문에 상호 거래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죠.

우리의 경우 매점을 운영하다보니 어떤 품목이 급히 필요할 때가 있어요. “물건 먼저 보내주세요. 결제 나중에 할게요라고 급히 요청해도 사정 이해하고 받아들여 주실 때가 많죠.

신뢰를 쌓아 온 과정이 있고, 그렇기에 서로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관계입니다.

 

Q3.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서로 알아 가는 것, 서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 학교 학생들이 사회적 경제 동아리 수업을 할 때 두리하나작업장을 방문한 적이 있어요. 직접 쿠키를 만들고 작업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이야기를 듣고 나니 관계가 한층 돈독해 지더라고요. 아이들도 두리하나 제품을 보면 알은척을 하고요.

실제 사업장을 방문하고 나면 이해의 폭이 확실히 넓어지죠. 관계도 돈독해지고요. 서로의 처지와 환경을 이해하는데 그만한 게 없어요. 바로 직접 방문해보는 일!

서로 방문할 기회가 있어야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사람을 알아야 거래를 할 수 있는 거죠. 서로 잘 알게 되면 비단 구로구 안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으로도 거래가 확대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와 가까운 금천, 동작 등으로도 상호거래가 확대되길 기대하고 있어요.

 

우리 여물점에도 언제든 오세요. 환영입니다. 아이들과 어떤 활동을 하는지, 어떤 가치로 일하고 있는지 알게 되면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드실 거예요. ^^

 

 

Q4. 기억에 남는 상호거래나 협력사업(활동)이 있을까요?

 

2016년도에 학교 비정규직 파업이 있었는데, 급작스럽게 학교 급식이 중단되면서 학교 측에서 전교생에게 빵을 공급해 줄 수 없느냐는 문의가 왔어요. 당시 800여명 되는 전교생에게 빵 두 개와 음료 한 개 씩을 공급해야 하는 일이었죠. 어떻게 할지 몰라 당황하고 있다가 구로시민두레생협에 연락을 했어요. 급히 부탁을 드렸는데 다행히 두레생협 공장에서 흔쾌히 응해 주셔서 납품할 수 있었죠. 두 번은 못할 일이지만, 그 덕에 아이들 한 끼 굶지 않고 잘 넘길 수 있었어요.

이렇게 급한 상황을 잘 넘긴 것도 그 전에 서로의 사정을 잘 알고 거래를 지속해오던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죠.

 

저희는 상호 거래 실적이 매우 우수한 편이에요. 여물점에서 취급하는 물품 대부분이 친환경 간식 종류이기 때문이에요. 일부 아이스크림이나 문구류 빼고는 대부분 생협이나 우리밀협동조합 등을 통해 받는 물품들이죠. 상호 거래 실적을 취합하면 아마도 가장 우수한 현장으로 꼽히지 않을까 싶어요. ^^

 

 

Q5. 향후 상호거래 하고 싶은 품목이나 기업이 있나요?

 

아무래도 아이들을 기준으로 물품을 생각하게 되요. 가장 부족한 품목이 아이들이 간식으로 많이 찾는 빵과 같은 종류죠.

대부분 한살림생협 등 소비자협동조합에서 많이 도와주셔서 아이들에 맞는 맞춤 가격으로 물품을 받고 있는데, 최근에 구로시민두레생협에서 두레생협연합회에 제안하고 연결을 해주어서 두레와 거래할 때 학교 협동조합 매점은 조합원가보다 좀 더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되었어요. 너무 감사한 일이죠. 조만간 여물점에서 두레생협 빵을 판매하게 될 것 같아요.

우리 지역(구로)의 제과 제빵 사업장인 두리하나와도 거래를 시작하려 접촉 중이에요. 기존 거래 업체의 호두파이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고 하여 새로운 공급처를 찾던 중에 두리하나에 요청을 드렸어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공정무역 품목들도 좀 더 구비하고 싶어요. 수업시간에 공정무역에 대해 배우다 보니 아이들에게 생생한 현장 공부도 되겠다 싶어요.

 

47b4e74c3b69154c1e0538cdb2c4c727_1565259112_8835.jpg
 

Q6. 상호거래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 중 한 곳을 추천해 주세요. 추천의 이유도 부탁드립니다.

다음 릴레이로 추천하고 싶은 사회적 경제 기업은 구로시민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사장 이정은)입니다.

실은 영림중 사회적 협동조합이 생길 때부터 구로시민두레생협의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았어요. 생협 조합원들이 중학교 학부모가 되면서 여물점이 탄생했지요. 활동하던 분들도 다들 조합원 언니들이었어요. 마진이 별로 남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물품 공급을 위해 애써주셨고, 때로는 우리밀협동조합이나 공장 직거래를 이용하는 것이 더 싸다며 다양한 경로와 팁을 일러주기도 했고요. 이윤만 생각하면 할 수 없는 일이죠. 영림중 매점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언니 역할을 제대로 해주셨어요.

이번에 두레생협연합회를 통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 것도 구로두레시민생협 덕분이에요. 연합회에 연결해 주신 덕분에 단위 생협을 통해 들어오는 가격보다 좀 더 저렴하게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죠. 이번 논의를 계기로 두레는 우리 뿐 아니라 서울지역 학교협동조합 차원으로 거래를 확대하기로 하였답니다. 상호거래가 보다 넓은 지역으로 의미 있게 확대된 셈이지요.

 

47b4e74c3b69154c1e0538cdb2c4c727_1565259080_4104.jpg
 


Q7. 영림중학교 사회적 협동조합 이용 방법

- 위 치 : 서울시 구로구 가마산로2717 영림중학교 내

- 연락처 : 02-852-2014 


영상에서 다음 추천 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8272) 서울 구로구 경인로20가길 38 (오류동 64-28) 오류문화센터 4층
전화 : 02-3666-9845   팩스 : 02-3666-9806   이메일 : gurosesc@gmail.com
Copyright © 2018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