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상호 거래’ 현장 탐방 -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 센터소식


센터소식

릴레이 ‘상호 거래’ 현장 탐방 -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154회 작성일 19-08-16 17:50

본문

[릴레이 상호 거래현장 탐방_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상호 거래란?

 

협동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는 상호거래는 사회적경제의 주요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그룹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소비자가 되어 준다면, 사회적 가치 확산과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간 상호거래 경험을 통해 민간시장 및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2016년부터 상호거래 활성화를 위해 상호거래 우수 기업 시상 등을 진행하였으며, 2019년에는 구로구 내에서 진행된 상호거래 사례와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의견들을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품과 서비스의 질이 좋아야 신뢰가 쌓이죠

다양한 청소년 교육 콘텐츠 교류 늘어나길

 

[구로 사회적 경제 상호거래 릴레이 인터뷰 2_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대표 김동옥)]

 

 

Q1.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이하 따마청)2010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 인터넷 중독예방교육,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진로탐색 및 체험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고요, 교사나 학부모 대상 교육 및 강사 양성 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마청은 구로 지역에 오래된 봉사모임 세 군데가 모여 만든 단체입니다. 신녹회라는 녹색어머니회 반찬봉사 모임은 2002년부터 관내 보육 시설(구로 에델마을, 예전에는 연세복지관)에 한 달에 한 번씩 저녁식사를 준비하는 봉사 활동을 지금까지 꾸준히 해 오고 있어요. 등대지기회는 매년 구로 희망복지재단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지요. 장애인 그룹홈에 방문해 한 달에 한번 하루 가족 되어주기활동을 하는 한마음가족봉사단도 있습니다. 이 세 개의 봉사단체가 각각 지역 사회에서 오랫동안 봉사를 해 오다가 2010년에 통합하여 따마청을 설립하게 되었죠.

세 단체의 활동 대상이 주로 청소년이었기에 청소년 관련 사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모아졌지요. 청소년 사업 뿐 아니라 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며 경력 단절 여성들의 일자리 연계 사업도 하고 있답니다.

 

Q2. 따마청에게 상호거래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 사실 상호거래가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일반적인 경제 관계에서도 동업이나 협업을 하다보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사회적경제기업들이라고 쉬울 리는 없습니다. 내 일, 내 사업도 챙기면서 서로 다른 사람, 조직을 만나야 하다 보니 부딪칠 일도 많지요.

사회적경제 조직부터 상호거래가 활성화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은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호 거래에 있어서 신뢰가 부족한 부분은 안타깝기도 합니다. 좀 더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Q3.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무엇보다 물품이나 교육(서비스)의 질이 좋아져야 한다는 생각이 우선 듭니다. 가격도 저렴하지 않은데 질마저 떨어진다면 상호 거래에서 신뢰가 크게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기본을 충실하게! 기본 품목이나 서비스를 양질로 담보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Q4. 기억에 남는 상호거래 및 협력사업이 있을까요.

 

= 드림키퍼즈* 사례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 구로구에서 처음 시도되는 사업으로, 구로에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세 군데가 모여 컨소시엄 형태로 협동조합을 만들어 2년 째 운영하고 있는데, 나름 잘 번창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었다는 것이 의미가 있지요. 청소년,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도울 수 있는 교육 통로 역할을 하면서 주민들과 부담 없이 즐기며 다양한 문화 활동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거죠.

청소년(청년), 교육, 문화 사업 관련해서 각자 자기 사업들을 하는 이들이 모였는데, 마침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하게 되었죠. 함께하는 기업들이 안하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 자기 영역에서 하던 일, 자기 분야에서 하던 일을 더 열심히 하고 있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 드림키퍼즈협동조합은 서울시 구로구를 기점으로,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인 따뜻한마음 청소년센터‘()두리하나 다울’, 마을기업인 문화예술 협동조합 곁애총 세 기업이 모여 만든 곳입니다. 구로구 청년일자리창출지원을 위한 플랫폼(Platform) 구축을 목표로 성교육체험(성교육 문화센터),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스타트업 카페), 문화예술(아트스페이스) 3개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밖에도 다양한 교육과 체험 활동이 이루어고 있답니다.

 

 

Q5. 향후 상호거래 하고 싶은 품목 및 기업이 있을까요?

 

= 교육 관련 콘텐츠가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공이나 도예 등 청소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과 거래하고 싶습니다.

 

 

Q6.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이용 방법

 

= 연락처(전화) : 02-2068-1388

홈페이지 : www.yebang1004.com

 

 

Q7.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가 추천하는 사회적경제기업 및 추천 사유를 말씀해 주세요.

 

두리하나 다울을 추천합니다.

발달장애인들이 자기의 삶터와 일터를 지키며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오랜 기간 열심히 활동해 오신 단체입니다. 드림키퍼즈협동조합에 함께하는 기업이다보니, 그 동안 얼마나 열심히 활동해 왔는지 현장에서 더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었지요. 두리하나 다울에서 만든 쿠키도 무척이나 맛있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8272) 서울 구로구 경인로20가길 38 (오류동 64-28) 오류문화센터 4층
전화 : 02-3666-9845   팩스 : 02-3666-9806   이메일 : gurosesc@gmail.com
Copyright © 2018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