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상호거래’ 현장 탐방_ ㈜라온스] > 센터소식


센터소식

[릴레이 ‘상호거래’ 현장 탐방_ ㈜라온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215회 작성일 19-09-04 15:10

본문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상호거래 인터뷰 >

[릴레이 상호거래현장 탐방_ 라온스]

 

 

누구와 뭐든 협업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와 도전 정신

반려견 옷부터 패션, 교육, 문화 콘텐츠 사업까지, 라온스의 도전은 계속된다

 

동물과 사람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꿈꾸는 사회적기업

[상호거래 릴레이 인터뷰_ 라온스 최은영 대표]

 

 

Q1.라온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주로 반려견의 옷을 만드는 회사로 알고 계세요. 사실 이를 알리는 데만도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지요.

라온스는 반려동물 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들의 복지와 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표로 콘텐츠 사업, 제품 사업, 교육 사업 등을 하는 사회적기업이에요.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미션 실천하고 있지요.

2014년 고용노동부가 진행한 소셜 벤처 경연대회 창업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고, 2015년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사업 선정, 2016년도 예비 사회적기업을 받은 데 이어 올해 3월에 정식 인증을 받아 이제 어엿한 사회적기업이 되었답니다.

 

저희의 기반 사업은 반려동물 패션-리빙 분야에요. <엘비스 독>이라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지요. 여기에서 확장하여 근래에는 콘텐츠, 교육 쪽으로 사업을 넓혀가고 있어요.

<펫디자인공작소> 공방에서는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교육혁신지구 공모사업으로 청소년을 위한 진로모색 교육도 하는데, 현업 패션디자이너를 모셔 특강도 듣고, 패션쇼를 준비하는 과정 등 현장감 있는 내용을 프로그램 안에 꾹꾹 눌러 담았지요. 아이들 작품 전시도 하고, 9월 마지막 수업 때는 거리 마켓에서 판매까지 해볼 예정이에요.

 

최근 들어 반려동물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일이 잦아졌어요. 공공장소에서 반려견들로 인한 사고나 다툼 등도 뉴스에 자주 등장하고요. 사람과 반려 동물의 평화로운 공생이 중요해졌지요. 그만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나 키우지 않는 사람들 모두 펫티켓(펫과 에티켓의 합성어)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서울시 50+와 연계하여 <생명존중 강사 양성과정>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어요. 강사가 될 수 있는 심화 인큐베이팅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고, 이렇게 교육 받은 이들이 우리 회사의 커뮤니티가 되고, 또 이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고려대학교 Human-inspired AI & Computing 연구소와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층견()소음, 물림사고 등 반려동물 관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지능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3ac227afd63db3f48e6a6451f068af12_1567580702_7357.jpg


 

Q2. 라온스에게 있어 상호거래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보통 상호거래라고 하면 사회적 경제 영역 안에서 서로 거래하는 걸 의미하는데, 제가 사업을 하면서 느낀 건 사회적 경제 안에서만이 아니라 영리기업과도 건강한 경쟁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에요. 마찬가지로 연계와 협력도 내부 외부를 가리면 안 되겠다 싶어요.

 

반려동물 패션 분야로 시작했지만, 제게 상호거래는 분야와 영역을 가리지 않고 시도하는 생존 수단이었어요. 좀 더 경쟁력을 가져야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일찍부터 하게 되었죠.

사업은 혼자 할 수 없잖아요. 누구를 만나든 같이하자고 하는 편이에요. 어떤 분야의 사람을 만나면, 이 사람과는 이거 하면 재밌겠다 싶어요. ‘같이 해 볼까?’, ‘같이 한번 해보자!’ 그게 뭐든 이렇게 말하는 편이죠. 물론 거절도 많이 당하고, 안 되는 일도 수두룩하지만요.

일하면서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은 아무것도 안하면 정말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거예요. 두려워하면 진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 같아요.

우리의 정체성은 지켜가되, 누구라도 만나 협업할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Q3.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실은 저도 부딪치고 있는 과정이라……. 무엇보다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 협업해 보고, 시도해 보는 게 정답인 것 같아요.

사실 사회적기업들은 지금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고 어려워요. 당장 살아남는 게 급하고 중요하니 뭘 더 할 생각은 하지 못하게 되죠. 하지만 이거 하나 자리 잡으면 다음에 해야지 하고 미루면 오히려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특히 대표 자리에 있다면 계속 주변을 살펴봐야겠더라고요. 누군가와 함께하고, 또 새롭게 시도할 것이 없는지 말이에요. 도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4. 기억에 남는 상호거래 및 협력 활동이 있을까요?

 

지난해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에서 아이들 대상 성교육 할 때 필요한 교육용 인형을 저희가 제작했어요. 우리도 새로운 시도였죠. 반려동물 패션 아이템만 하다가 특수 목적 인형을 만든 거잖아요. 소재도 방식도 그 동안 했던 것과 달랐죠. 과정에 시행착오도 있고 고생하기도 했지만 좋은 경험이었어요. 앞으로도 이런 작업 가능성을 열어두게 되었죠.

 

서울디자인재단과 함께 일하면서는 디자인 제품으로서 시장에 진입하고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이년 전에 동대문에 지속가능 윤리적 패션허브를 조성했는데 저희 브랜드도 입점을 했죠. 디자인재단 산하 교육 아카데미에서 멸종위기 동물을 소재로 인형 만들기 수업도 진행했어요. 후에 이 캐릭터 인형들을 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 출품하고 판매하기도 했지요.

사실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멸종 동물에 관한 콘텐츠와 캐릭터 제작을 아이디어로 라온스가 시작되었거든요. 캐릭터 인형과 같은 제품 제작부터 교육까지, 라온스의 다양한 활동들이 동물과 인간의 공생과 같은 사회적 가치로 함께 확산되어 가길 바랍니다.

 

Q5. 향후 상호거래 하고 싶은 품목 및 기업이 있을까요?

 

최근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문화 공간 조성 사업을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어요. 하다 보니 좋은 뜻 갖고 있는 사회적 기업과 전문 기술 지원이 연계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사실 사회적 경제 내에서 전문 기술 분야 관련 기업이나 단체가 있는지, 얼마나 활동하고 있는지 아무런 정보가 없어요. 향후에 AI나 기술 지원 쪽으로도 좋은 사회적 기업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6. 사회적 경제 기업을 추천해 주세요.

 

가치교육컨설팅을 추천합니다.

쉽지 않은 아이템(보드게임)과 사회 이슈에 관한 다소 무거운 주제를 조합하면서도 일을 아주 잘 해내고 있는 회사지요.

대표님의 젊은 패기와 활약이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도 단연 새로운 도전을 보여주는 것 같아 응원합니다.

 

 

Q7. 주시회사 라온스 이용 방법

- 연락처(전화) : : 070-7390-1120

- 홈페이지 : https://smartstore.naver.com/lbsdog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 두리하나다울 → 라온스  다음기업은?? 

영상에서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8272) 서울 구로구 경인로20가길 38 (오류동 64-28) 오류문화센터 4층
전화 : 02-3666-9845   팩스 : 02-3666-9806   이메일 : gurosesc@gmail.com
Copyright © 2018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