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상호거래’ 현장 탐방_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 센터소식


센터소식

[릴레이 ‘상호거래’ 현장 탐방_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페이지 정보

작성자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198회 작성일 19-09-11 13:37

본문

상호거래란 시혜가 아닌 호혜

지속가능 거래를 위해서는 서로의 기업 가치 키워주는 무언가찾아야

 

사회혁신 솔루션을 창출하고 확산한다 _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Q1.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에스이임파워는 사회적경제에 속한 조직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현대사회는 해결하기 어렵고 복잡한 새로운 형태의 지역사회 문제를 안고 있지요. 우리는 시민의 참여로 만드는 사회혁신 솔루션의 창출과 확산이라는 가치를 미션으로, 사회적 가치 전문 생산자(조합원)의 협동으로 디지털 사회 혁신 분야, 도시 혁신 분야, 사회적경제 지원 분야 등에서 비용효과적인 대안을 찾는 사업을 합니다.

IT를 비롯한 여러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사회혁신_스마트 시민복지 도시 만들기사업, 도시재생, 사회주택, 사회적 부동산 사업을 통한 공동체 중심 도시혁신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혁신 및 도시재생활성화사업, 그리고 사회혁신기업으로서 사회혁신 주체의 확산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및 성장 지원사업 등을 주요하게 진행하고 있죠.

공통적으로 이 세 가지 사업 분야에서도 공유 공간을 거점으로 사람, 기술, 콘텐츠의 융합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 구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전체직원은 30명 정도로, 사업 공간은 6군데로 나누어져 있어요. 구로에 세 곳, 도봉구 창동에 두 곳, 제주에 한 곳, 그리고 키르기즈스탄에도 사무소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했던 사회혁신 서비스 모델을 해외에 보급하고 국제교류협력사업도 확대해 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02.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에게 상호거래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상호성의 의미부터 정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래가 가지고 있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죠. 상호성이라는 건 서로 윈-윈하는 관계이지요. 주고받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어야 하고요.

상호거래가 추구하는 방향을 단순히 물품거래 수준으로 한정한다면 아마도 그 거래는 지속가능하기 어려울 겁니다. 서로 주고받기가 지속되려면, 상호 당사자들이 각각 가치상승을 일으킬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하죠. 그것이 없다면 상호성이 발휘될 수가 없어요.

 

Q3. 상호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시혜와 호혜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혜는 한 방향이에요. 복지 영역에서는 이러한 방식도 가능하겠지만 사회적경제 안에서 상호거래가 지향할 목표는 쌍방 간에 기업 가치를 키워주는 일입니다. 그 형태는 일종의 프로젝트가 될 수도 있지요

 

어쨌든 그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면 상호거래는 지속가능하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상호거래를 위해서는 상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이 되도록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용어이긴 하지만 상호거래보다 전략적 제휴 같은 용어를 사용해 보면,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건 거래일수도 있고, 물건은 한 부분이고 콘텐츠나 기술 차원에서 상호 협력하는 일들도 가능해지죠.

중요한 건 협력을 통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 너와 내가 같이 표출될 수 있어야 하는 것, 이것이 상호성의 목표가 되어야 하지요.

 

 

Q4. 기억에 남는 상호거래 및 협력 사업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는 가치의 효과와 파급력을 배가시키기 위해 영리 부문까지 포함해 다양한 섹터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올해 G-스마트 콘텐츠랩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G밸리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플랫폼인 MCN을 구축하여 스튜디오를 만들고 청년 뉴미디어 크리에이터 모집하여 일자리 창출 및 취업, 창업지원 연계를 지원하고 있지요. 여기에도 일반 중소기업들이 파트너십을 통해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경영 전략이 사실 파트너십 전략입니다. 사회적경제 섹터뿐만 아니라 영리 부문, 공공기관까지 포함해 다양한 섹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지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키우는 일을 하는데 파트너십 전략을 이용하는 거죠.

 

 

Q5. 향후 상호거래 하고 싶은 품목이나 기업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보다 큰 시장에 들어가려면 주류 기업과의 파트너십은 피할 수 없습니다. 물론 사회적 경제 쪽에서 성장한 기업들도 많이 있지요. 하지만 스스로 규모와 영향력이 커져 시장에 진입하는 방식은 시간도, 인적 자원도 많이 드는데 비해, 파트너십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훨씬 수월할 수밖에 없지요.

 

사회적 가치창출의 공공 수요가 커지면서 오히려 지금은 생태적 환경이 많이 달라졌어요. 주류 기업 섹터와 공공적 가치를 창출하는 섹터 간의 파트너십이 더 긴밀히 요구되고 있지요.

사회적 가치 창출 시장이 커지면서, 전체적으로 주류의 변화도 동반되고 있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죠. 그 속에서 사회적경제와 주류 섹터 간의 융복합의 기회는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국면에서 사회적경제 섹터가 그 진입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오히려 주류에 밀릴 수도 있어요. 사회적 가치 창출의 능력도 경쟁 시대입니다. 이 변화의 흐름을 사회적 경제 섹터가 잘 봐야 해요.

 

서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이 상호거래의 목표는 아닐 겁니다. 보호된 시장 안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넘어 변화된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 노력해야 하지요. 사회적 기업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면서 상호성의 가치를 키울 수 있는 영역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요.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이 해야 할 일이 그런 문제의식이나 기회의 장을 만드는 역할이죠. 조만간 우리 지역의 사회적 기업들과 파트너십 맺을 기회가 더 많이 생기리라 봅니다. 사회 주택 사업 영역에서, 특히 주거를 기반으로 돌봄과 일자리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자리를 만들려고 계획 중입니다. 실무적인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지역의 주체들과 만나는 장이 마련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7. 사회적경제기업 이용 방법

- 연락처(전화) : 070-8820-9721

- 홈페이지 : www.seempower.kr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 두리하나다울 → (주)라온스 → (주)가치교육컨설팅 →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8272) 서울 구로구 경인로20가길 38 (오류동 64-28) 오류문화센터 4층
전화 : 02-3666-9845   팩스 : 02-3666-9806   이메일 : gurosesc@gmail.com
Copyright © 2018 구로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